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조회수 17930 작성일 2019.09.02,
상세보기, 카테고리, 제목, 내용, 파일, 조회수, 작성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카테고리 일반
제목 결핵 주의 당부
1. 정의
결핵은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라는 세균에 의해서 발생하는 전염병입니다.결핵 환자가 기침할 때 공기 중으로 배출된 결핵균은 공기 중에 떠 있는데 주위 사람들이 그 공기로 숨을 쉴 때 폐로 들어가 전염이 일어나는 공기 매개성 전염병입니다.

2. 결핵의 전염
결핵균은 결핵 환자가 기침, 재채기를 하거나 말을 하고 노래하고 웃는 경우에 입에서 튀어나온 작은 공기 방울 내에 포함되어 퍼지게 됩니다. 다만, 잠복감염이 아니라 활동성 결핵을 가진 사람만이 주위 사람들에게 결핵을 전염시킬 수 있으며, 활동성 결핵을 가진 사람이라도 적절한 결핵치료를 받기 시작한 지 2주가 지나면 전염성이 소실되게 됩니다.

3. 증상
2~3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 또는 가래, 객혈, 체중감소, 식욕감소, 발열, 오한 등

4. 치료방법
적절한 항결핵제를 사용하면 대부분의 환자에서 결핵은 완치될 수 있는 질환으로 통상 6개월간 투약하게 됩니다. 따라서, 항결핵제는 자의로 중단하거나 줄여서 먹으면 안되고 정해진 기간동안 충실하게 약을 복용하는 것이 결핵 완치의 유일한 방법입니다.

5. 예방
결핵 등 호흡기 감염 예방을 위한 첫걸음으로 기침 에티켓을 지킵시다. 기침이나 재채기 할 때 휴지나 손수건을 필수이며 없다면 옷 소매 위쪽으로 가려주어야 합니다. 기침이 계속되면 마스크를 착용하여 주세요.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핵은 심한 피로, 스트레스, 무리한 체중감량 등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가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금연, 절주, 충분한 영양상태를 유지하여 스스로 건강하게 몸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학교와 같이 집단생활을 하는 시설에서 결핵환자가 발생하면 시설 내에 결핵 유행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접촉자 검진을 통해 결핵환자를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함으로써 결핵균 전파를 조기에 차단할 수 있습니다.
파일
작성자 김혜원 (학생복지팀)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