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요구되는 새로운 리더십 제시 눈길

[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요구되는 새로운 리더십 제시 눈길 ]

청주대 최우재 교수 연구논문 한국경영학회 경쟁력 부문 최우수 논문상 수상

 
최우재 교수 사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리더십을 기존의 가치와 기준을 뛰어넘는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고, 인간존중과 공감을 통해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지속적으로 차별적인 성과를 이끌어내는 과정으로 정의한 논문이 발표됐다.

   

청주대는 경영학부 최우재 교수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십은 무엇인가?’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해 한국경영학회 경쟁력 부문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4일 밝혔다.

 

최 교수의 이번 논문은 국내에서는 해외와 달리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수 있는 리더십이 무엇인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찾아보기 힘든 실정에 리더십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제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최 교수는 이번 논문을 통해 전통적 리더십 역량(환경민감성, 영감적 동기부여, 전략적 비전수립, 직관력, 관계지향, 위험감수)떠오르는 리더십 역량(전략적 사고, 이슈창안, 불확실성 관리, 권한위임, 통섭, 인간존중, 창의성, 공감) 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리더십 역량을 제시했다.

 

최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과 기존 시스템의 파괴 등으로 산업 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거대한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라며 조직 내외의 변화로 인한 불확실성은 미래를 예측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 교수는 이어 시스코(Cisco)CEO였던 존 토마스 챔버스(john Thomas Chambers)는 조직이 구조와 문화를 변화시키지 못해 환경변화의 속도를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면 10~15년 사이에 가치 있는 조직으로 생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라며 기술환경의 변화는 인간의 정체성과 세계관에 대한 깊이 있는 고찰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으며, 동시에 기업 입장에서는 기술과 인간의 전략적 활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리더십에 대한 새로운 정의와 역할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우재 교수는 이번 연구는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리더십의 정의와 전제조건을 확인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십 역량이 무엇인지를 좀 더 체계적으로 탐색하고 연구결과를 토대로 이론과 실무적 시사점을 찾고자 진행했다고 덧붙였다.

 

인물사진 첨부

파일
작성자 cjuadmin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