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통계학과, 특허분석 방법론 경진대회 개발원장상

청주대 통계학과, 특허분석 방법론 경진대회 개발원장상

이주현윤세준이지원 학생빅데이터 통계 접목해 핵심 추출 방법론 제안



청주대학교(총장 정성봉) 통계학과 학생들이 특허 빅데이터 통계 모형을 접목시킨 핵심특허 추출 방법론을 제안해 눈길을 끌고 있다.

 

청주대 통계학과는 2017년 특허분석 방법론 경진대회에서 전성해 교수 지도하에 이주현(4), 윤세준(4), 이지원(3) 학생이 한국 특허전략 개발원장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이주현 학생 등은 특정 기술에 대한 전문가들이, 핵심이 되는 특허를 선별하는 것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된다는 것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통계학을 이용해 이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이들은 앙상블 모형을 이용한 핵심특허 추출방법을 제안했다. ‘앙상블 모형을 이용한 핵심특허 추출방법은 특허 빅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에 있어서 통계적인 모형을 적용한 것으로, 특정 기술의 핵심이 되는 특허를 선별하는 알고리즘이다.

 

이 추출방법을 활용하면 여러 기술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쉽게 핵심이 되는 특허를 선별할 수 있으며, 기존의 방법이 갖는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특허분석 방법론 경진대회는 특허청에서 주최하고 한국 특허전략 개발원에서 주관하며, IP-R&D(지식재산 관점의 연구개발) 우수방법론 발굴·공유를 통한 IP-R&D 확산과 특허기술조사 분석 우수 방법론 발굴을 통한 방법론의 고도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사진설명 : 청주대학교 통계학과 학생들이 특허 빅데이터 통계 모형을 접목시킨 핵심특허 추출 방법론을 제안해 한국 특허전략 개발원장상을 수상했다.(사진 왼쪽부터 이지원, 이주현, 전성해 교수, 윤세준)

파일
작성자 cjuadmin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