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건축공학과 채영태 교수 ISO 분과 간사 선임

청주대 건축공학과 채영태 교수 ISO 분과 간사 선임

미국·일본 등 9개국 전문가 참여 3년간 국제표준 성립

건물 창호 태양 일사열 취득률 측정 및 평가방법연구


청주대학교(총장 정성봉) 채영태 교수(건축공학과 학과장)가 국제표준기구(ISO) 기술위원회 중 하나인 TC163(건물 열 성능과 에너지 이용) 분과 간사로 선임됐다.

 

이에 따라 채 교수는 이달 말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총회부터 앞으로 3년간 건물창호의 태양일사열 취득률의 측정과 평가방법에 대해 전문가들과 함께 국제표준 성립에 나선다.

 

그동안 건물용 창호의 열 성능과 에너지 이용과 관련해서는 일사량 등이 포함되지 않은 단열에 대한 국제표준만 성립돼 있었으나, 이번 연구를 통해 건물용 창호의 입체적인 에너지 성능에 대한 국제표준이 세분화 및 고도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에는 미국, 캐나다, 독일, 러시아, 일본 등 9개국의 학계-산업계 전문가가 참여하며, 각국의 산업여건과 연구여건을 고려한 국제표준인 ISO 19467-2(‘건물창호의 태양일사열 취득률의 측정과 평가방법국제표준 번호)를 진행한다.

 

특히 이번 국제표준 분과에 채 교수가 간사로 선임됨에 따라 국내 건축분야 창호기술의 국제화와 함께 기술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채 교수는 건물 에너지 성능 해석분야의 전문가로서, 스마트 창호 관련 연구와 창호 성능평가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채영태 교수는 국제표준을 누가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 제품 개발 방향이 정해진다라며 국내 창호 산업이 반영된 국제표준을 제정해 국내 산업이 세계에서 당당히 경쟁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물사진 첨부

파일
작성자 cjuadmin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