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 평생교육원, ‘앗싸! 인생은 아름다워’ 수료식

 청주대 평생교육원, ‘앗싸! 인생은 아름다워수료식

15주 동안 어르신 80명 수강
노년 평생교육의 새로운 모델 제시
 
청주대학교(총장 정성봉) 평생교육원이 공모사업으로 진행한 앗싸(Active Senior Successful Aging)!인생은 아름다워~’ 프로그램 수료식이 21일 열렸다.
 
이날 수료식에서는 평균 연령 70세의 어르신들이 직접 시나리오를 쓰고 촬영을 하고 편집을 해서 완성한 영상회고록을 선보여 의미를 더했다.
청주대 평생교육원(원장 김혜숙)은 지난 3월 충북도와 도 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한 충북 평생교육프로그램 공모사업에 선정돼 3천만 원을 지원받아 앗싸! 인생은 아름다워프로그램을 총괄 진행했다.
 
청주시 노인종합복지관과 내덕노인복지관에서 총 4반에 걸쳐 80명의 어르신들과 함께 진행된 이 프로그램은 지역 노인들의 건강하고 활동적인 삶을 지원하고, 행복한 노년을 위한 고민을 함께 하기 위해 기획됐다.
 
지난 4월부터 15주간 운영된 이 프로그램은 성공노화의 개념, 생애곡선의 이해, 행복지수 높이기, 자기 성향 이해, 노년의 건강관리 등 체계적인 이론교육을 바탕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해 과거를 정리하고 현재를 둘러보며 미래를 계획하는 영상을 제작하는 과정으로 이뤄졌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대부분의 노인복지관 프로그램이 취미와 여가활용 위주로 구성되는 것과는 달리 자신의 일생을 돌아보고 여생에 대한 긍정적이고도 적극적인 삶을 설계하는데 도움을 줬다는 점에서 노년 평생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이다.
 
생애곡선의 이해, 행복지수 높이기, 자기사명선언서 작성 등 이론 수업은 청주대 간호학과 교수 등이, 영상제작은 영화감독 신운하씨가 주강사, 청주대 영화학과 학생들이 보조강사로 참여하는 등 대학의 교육역량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청주대학교 평생교육원 김혜숙 원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우리나라 연극, 영화산업에 우수 인재를 배출해 낸 청주대가 노인기관과 컨소시엄을 맺고 대학의 교육역량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좋은 계기가 됐다더위에도 아랑곳 하지 않고 열심히 영상회고록을 만드는데 애써주신 어르신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사진설명
(1)(2)-청주대 평생교육원에서 마련한 앗싸!인생은 아름다워~’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이 영상회고록을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하고 있다.


- 사진(3)은 청주시 노인종합복지관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

 
- 사진(4)는 내덕노인복지관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

사진설명(3)(4)-‘청주대 평생교육원에서 마련한 앗싸!인생은 아름다워~‘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과 강사진이 21일 학내에서 수료식을 가진 뒤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파일
작성자 Master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