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천천히 걷는 사람이 얼음 속 푸른 싹을 볼 수 있다”

 천천히 걷는 사람이 얼음 속 푸른 싹을 볼 수 있다

신달자 여성 시인 명사초청 특강
 
신달자 여성 시인은 빠르게 달려가는 사람은 볼 수 없는 것을 천천히 걸어가는 사람은 볼 수 있다. 얼음 속에서 푸르른 잎이 솟아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는 사람은 천천히 걷는 사람이다라며 느림의 미학을 강조했다.
 
신달자 시인은 24내 인생에 힘이 되어준 말들이라는 주제로 청주대학교 청암홀에서 열린 명사초청 특강에서 이같이 주문했다.
 
신달자 시인은 “2000년 대구매일신문 신춘문예 당선작인 의자라는 시에서 김성용 시인은 의자를 네 발 달린 흉측한 짐승이라고 표현했다라며 편안함만 추구하는 인간의 마음을 상상의 힘으로 표현한 한 것이라고 말했다.
 
신 씨는 인간은 편안한 것을 추구하고 기대하지만, 움직여야 도달하고 성취할 수 있는 것이 대부분이며, 김성용 시인은 이 부분을 자신만의 생각으로 꼬집은 것이라며 노동의 미학이야 말로 생택쥐페리가 어린왕자에서 강조했던 말이고 여러분들이 깊이 생각해야 할 부분이라고 조언했다.
 
신 씨는 나는 내 인생에서 관습이 되어버린 말들이 있다. 중학교 시절 선생님의 꿈을 가져라는 말이다. 당시 나는 꿈이 무엇입니까?’라고 물었고, 선생님은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만들어가는 것이 꿈이다라는 말이 지금껏 가슴에 박혀 있다라며 또 한 가지는 돌아가신 아버지가 말씀하신 약속을 잘 지켜라는 말이다. 나는 지금까지 이 말들이 관습이 되었고 내 인생을 바꾸었다고 설명했다.
 
신 씨는 학생들도 주변에서 해주는 말을 메모하는 습관을 갖고 살면 언젠가 내 가슴을 치는 말이 분명히 있을 것이라며 그런 주변의 말을 토대로 여러분들의 꿈을 키워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신달자 시인은 경남 거창 출신으로 부산고와 숙명여대에서 국문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한국시인협회장을 역임하고 현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언, 명지전문대학 문예창작학과 교수, 평택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등을 맡고 있다.
 
신달자 시인은 1964년 시 환상의 밤으로 데뷔했으며, 대한민국 문학상, 한국시인협회상, 공초문학상, 김준성 문학상(시 부문) 등 수 많은 수상경력을 갖고 있으며, 시집 열애 종이 북촌 등 다수와, 에쎄이 엄마와 딸 여자를 위한 인생 10강 등을 집필했다.
 
사진설명-신달자 시인이 24일 청주대 청암홀에서 내 인생에 힘이 되어 준 말들이라는 주제로 명사초청 특별강의를 하고 있다.
파일
작성자 Master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