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담 화 문

담 화 문

 

존경하는 교수님, 직원선생님, 동문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학생여러분! 

저는 대학구성원이 서로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대학발전에 창의적으로 참여하는 대학, 구성원이 주인의식을 갖는 대학,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대학, 충북도민의 사랑을 받는 대학, 그리고 구성원이 진정으로 자긍심을 갖는 대학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 모든 대학은 대학구조개혁 평가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이미 평가자료는 제출하였지만 처음 실시되는 정성평가의 중요성이 인식되고 평가결과에 따라 재정지원 제한과 대규모 정원감축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대학마다 평가준비와 정보수집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 대학은 평가의 중요성은 공감하면서도, 본 사안에 대한 접근방법이나 태도에 있어 구성원 간의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역량을 집중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같은 분규상황이 지속된다면 인터뷰 및 현장실사에서 감점요인으로 작용할 것이 크게 우려됩니다. 따라서 이제부터라도 대학구조개혁평가에 힘과 지혜를 모아 지난해 받은 정부재정지원 제한대학이라는 오명을 벗고 대규모 정원감축을 피할 수 있도록 우리 대학의 분규 양상을 하루빨리 종식시켜야 합니다. 

저의 소망은 우리 청주대학교가 처한 지금의 큰 위기를 발전의 기회로 전환시키고, 충청권 사립 1위 대학, 거점대학과 경쟁할 수 있는 대학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러한 소신과 비전은 청주대학교를 사랑하는 구성원 모두의 역량을 하나로 모으기만 한다면 크게 어려운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구성원 여러분!

이를 위해 단기적으로는 제도개선을 통한 불만 해소와 구성원들의 합당한 요구를 수용하여 민주적 방식으로 대학 운영을 할 것입니다.

첫째,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이루고 최고의 지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사제도와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장학금이나 시설기자재 확충 등 교육여건 향상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입니다. 취업지원 역시 각 분야별로 뚜렷한 목표를 설정하여 이번에 시행하는 공무원 양성 프로그램 등과 같은 효과적 지원책을 마련해 추진할 예정입니다.

둘째, 교수님들의 연구의욕 제고와 역량강화를 위한 각종 인센티브 및 교수단체의 학칙기구화나 대학평의원회 등과 같은 제도를 전향적으로 검토함으로써 대학의 자율적 시스템을 만들어갈 것입니다.

셋째, 직원들에 대해서도 노동조합과의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 등 노사관계의 선진화를 추진 할 것이며, 합리적이고 공정한 인사정책으로 구성원들의 화합을 도모하고 역량을 결집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지난 해 폐과된 사회학과의 폐과 경위조사도 위원회를 구성하여 조사가 이루어지게 할 것입니다.

다섯째, 이외에 개선을 요하는 중요사안은 가칭 대학혁신발전협의회를 구성운영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이러한 토대 위에서 중장기적으로는 충청권을 포함한 각 권역별 우수 대학의 지표분석을 바탕으로 우리 대학이 우위에 있거나, 우위 가능성이 있는 전략학과를 설정하여 집중 투자함으로써 전국 최상위 학과를 다수 보유한 대학으로 만들겠습니다.

또한, 산학협력단을 확대 개편하여 기업과 경제단체와의 산학협력 및 학교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강화시켜 나가는 한편, 다양한 지역사회 봉사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사회봉사도 능동적으로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신 수도권시대를 맞이하여 이에 적합한 교육과 연구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국가주도 연구 계획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러한 일들을 추진함에 있어 저는 대화와 토론을 통해 구성원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고, 도출된 최대공약수를 정책으로 채택하는 민주적 절차와 시스템을 확립해 나가고자 합니다. 소통과 화합이 대학발전의 원동력이며 비전을 완성하는 지름길임을 알기에 이를 추진하고 지속적으로 실천함으로써 학내 구성원간의 신뢰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대학구성원들의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대학다운 대학을 만드는 길에 구성원 여러분이 한마음으로 동참해 주시고 성원해 주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2015413

청주대학교 총장 황 신 모

파일
작성자 Master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