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 청주대소개
  • 학교소개
  • CJU 홍보관
  •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청주대뉴스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대학구성원에게 드리는 호소문

대학구성원에게 드리는 호소문
 
존경하는 교수님, 직원 선생님, 동문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학생 여러분,
먼저 우리 대학이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으로 지정되는 최대의 치욕과 위기를 맞이함에 있어서 총장 및 교무위원 일동은 참담한 심정으로 대학의 미래에 대해 깊은 우려를 보내고 계시는 대학구성원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립니다.
그렇다고 이 절체절명의 위기 앞에서 망연히 앉아있을 수는 없기에 위기 극복과 대학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동체적 실천방안에 대해 대학을 사랑하는 전구성원의 대승적 동참을 호소하려 합니다.
우선 본교가 이러한 상황에 직면하게 된 그동안의 전 과정을 뼈아프게 반성하며 그 주요 원인을 다음과 같이 진단하였습니다.
대학 적립금 사용과 장기적 정책과 전략의 부재 인적 시스템의 비효율적 운영과 구성원 상호간의 소통 부재 등이 근본 문제로 제기되었으며, 행정시스템과 권한위임 문제 업적 평가 및 명예퇴직제 도입 등 교수들의 사기 진작 문제 노동조합과 발전적 관계설정 문제 학생들의 장학금 확충 및 교육환경 개선 문제 총동문회와의 상호협력관계 등의 구체적 과제들로 집약되었습니다.
이렇게 불합리한 내부구조에 대해 혁신적 공생적 공동목표를 설정하지 않고 이를 해태하다가는 모두가 공멸하게 될 것이라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위기를 극복해야 된다는 당위적 사명 앞에서 교무위원 일동은 모든 개인적 견해와 정서를 지양하고 대학 공동체의 생존자체를 지상과제로 삼아 이를 극복하기 위한 혁신적 대처방안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교무위원 일동은 (가칭) 비상혁신위원회(이하 위원회라 칭한다)라는 위기대책기구를 발족시켜 이의 구성, 권한, 역할, 운영과 실천방안에 대하여 만장일치로 의결하였고, 총장께서도 교무위원회에서 이를 수용하겠다고 천명하였습니다. 이 위원회에 관한 내용을 대학의 전 구성원들께 다음과 같이 공지합니다.
1. 위원회의 구성과 권한, 역할, 운영 등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비상혁신준비위원회를 둔다.
2. 위원회 구성은 학교대표, 교수대표, 직원대표, 학생대표, 총동문회대표, 지역사회인사 등 20명 내외로 구성한다.
3. 총장은 위원회에 학교운영에 관련된 권한을 위임하며 위원회는 대학혁신을 위한 모든 권한을 갖고 활동한다.
4. 위원회가 정상적으로 업무를 진행하여 학교의 전반적 운영체계가 정착되고 대학이 정상화되었다고 판단되면 교무위원 일동은 보직을 사퇴한다.
5. 위원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관련 규정을 신설하여 행정시스템의 제도적 근거를 마련한다.
 
우리 교무위원 일동은 이 위원회를 통하여 현재 우리 대학에 산재한 각종 규제, 비합리적이고 비효율적인 정책과 제도 등 제반 문제들을 노출시키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을 도출하고자 합니다. 이 위원회에 학교대표, 교수대표, 직원대표, 학생대표, 동문대표, 지역사회인사 등이 참여하여 현재 대학 위기를 극복하고 대학경쟁력을 제고하여 중부권 명문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한 대책을 강구할 것을 제안하는 바입니다.
 
사랑하는 구성원 여러분!
이제 우리 앞에 주사위는 던져졌습니다. 이 위기상황을 극복하는 것도 우리 구성원들에게 맡겨진 책무라고 생각합니다. 그 어느 누구에게도 책임을 전가할 수 없는 우리들이 자초한 숙제입니다.
지금은 우리 모두 자성하며 대학의 위기를 극복하는데 온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의지를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여 때를 놓치는 우를 범하지 않도록 힘을 모아야 합니다. 특히 그 동안 학교의 제반 운영방식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에 계신 대학구성원들에게도 추락한 현재의 학교 위상을 재건하는 사업에 책임적 일원으로 동참하시길 적극 호소 드립니다.
이제 새로운 각오와 전략으로 새로운 청주대학교를 우리 손으로 건설해 냅시다. 자긍심 높은 전통의 명문 청주대학교를 건설하는데 교육적 사명감을 외면하지 말고 위원회에 동참하여 함께 해 주실 것을 다시 한 번 간곡하게 호소합니다.
 
2014. 9. 17.
 
(가칭) 청주대학교 비상혁신준비위원회 일동
파일
작성자 Master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