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성세 4.0!

지역가치창출, 학생중심 특성화ㆍ교육 혁신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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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13 대학기관평가인증 현장방문평가단 방문

Ⅰ. 공통사항  

1

 

현지방문평가 개요

□ 유형 : 2박 3일
□ 일정 : 2013. 10. 30(수) ~ 11. 1(금)
□ 평가단 구성 : 5명 

3

 

현지방문평가 주요활동

현지확인자료 및 추가자료 확인
대학 자체진단평가위원 및 관계자 면담
대학 구성원(총장, 교수, 직원, 학생) 면담
대학 시설 방문

2

 

현지방문평가 목적

□ 대학 방문을 통해서 자체진단평가보고서의 근거 자료를 확인하고 검증
서면평가로 결과를 판정하기 어려운 평가준거에 대해 추가자료 확인, 면담, 시설 방문 등의
    방법으로 정성적인 평가를 수행하고 대학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


Ⅱ. 구성원이 숙지하여야할 주요내용
 
 

평가영역

1. 대학사명 및 발전계획

 
● 대학 교육이념ㆍ목적ㆍ목표 체계도
● 우리 청주대학교는 1946년 11월 18일 조국 광복 후 최초로 설립 인가된 「우리나라 최초의 4년제 대학」으로서 건학정신은 “교육으로 나라를 구하겠다.”는 교육구국(敎育救國)입니다.
● 교육구국의 건학정신을 바탕으로 한 청주대학교의 교육이념은 “실용학문을 바탕으로 성숙한 문화세계를 창조하자”는 실학성세(實學成世)입니다.
● 실학성세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한 청주대학교의 교육목적은 진리를 탐구하고(眞理探究), 덕성을 함양하며(德性涵養), 실천봉공(實踐奉公)하는 창조적 탐구인, 도덕적 인격인, 실천적 봉사인을 양성하는 것입니다.

 


인재상  
■ 창조적 탐구인(진리탐구)

● 폭넓은 교양 배양 :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사물과 현상을 다양한 시각에서 조망하게 한다.

● 전문적 지식 심화 : 전공영역의 기본적 원리와 실용적 응용방법을 터득케 하고 타 학문과의 연계성을 발견하게 한다.
● 창의적 적응력 배양 : 지식과 정보를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며 세계화·정보화 사회에 적응하게 한다.

 
■ 도덕적 인격인(덕성함양)

● 도덕적 인격 연마 : 양심과 신의성실을 바탕으로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성을 존중하는 윤리관을 갖게 한다.

● 문화적 소양 증진 : 다양한 문화를 폭넓게 수용할 수 있는 소양을 쌓고 사물과 현상에 대한 심미안을 갖게 한다.
● 민주시민정신 함양 : 법과 질서를 준수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동심과 책임의식을 갖게 한다.

 
■ 실천적 봉사인(실천봉공)

● 실용적 능력 배양 : 지식과 정보를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실용적 방법을 구사하게 한다.

● 실천적 봉사정신 육성 : 편협한 이기주의에서 벗어나 이웃과 사회, 민족과 인류를 사랑하는 실천적 봉사정신을 갖게 한다.
● 공동체 의식 계발 : 공동체의 이익을 위한 가치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실천에 옮길 수 있게 한다.



대학 발전비전, 발전목표⋅발전전략
 
 
● 대학 발전비전, 발전목표⋅특성화 목표




평가영역

2. 교육

 
● 교육과정의 구성
● 우리 대학 교육과정은 교양교육과정, 전공교육과정, 일반선택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졸업이수학점 체계는 단일전공학생을 기준으로, 교양과목 30~46학점, 전공과목 68학점으로 총 졸업이수학점이 140학점(건축학과는 5년제로 160학점)입니다.
 
 
● 전공 교과과정의 특징
● 부전공, 복수전공 등의 기회를 확대시키기 위하여 최소 전공인정 학점제를 실시하여 학생들에게 선택권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 부전공은 사범대학(소속 재학생만 허용), 보건의료대학(의료경영학과, 스포츠의학과 제외), 군사학부, 항공학부를 제외한 4년제의 모든 학과에 개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복수전공의 허용범위는 사범대학, 예술대학, 보건의료대학(의료경영학과, 스포츠의학과 제외), 군사학부, 항공학부 소속 학과를 제외한 4년제 내의 모든 학과로 합니다. 단 사범대학 재학생이 사범대학의 다른 학과를 복수전공할 경우, 예술대학 재학생이 예술대학의 다른 학과를 복수전공할 경우, 교직이수학생이 사범대학의 학과를 복수전공할 경우 예외적으로 복수전공을 허용합니다.
 
<표 Ⅱ-1> 교육과정의 편성 현황

구분

교양 학점
(A)
전공 학점
기타선택 학점(C)
졸업 이수 학점
(D=A+B+C)
단일전공
(B)
부전공
복수전공
(2개전공)
다전공
(3개전공)
경상대학
37
68
21
42
30
35
140
사회과학대학
30
68
21
42
30
42
140
인문대학
30
68
21
42
30
42
140
이공대학
46
68
21
42
30
26
140
사범대학
32
68
21
50
-
40
140
예술대학
30
68
21
50
30
42
140
보건의료대학
30
68
-
-
-
42
140

 
<표 Ⅱ-2> 교육과정의 편성 현황(예외학과)

구분

교양 학점
(A)
전공 학점
기타선택 학점(C)
졸업 이수 학점
(D=A+B+C)
단일전공
(B)
부전공
복수전공
(2개전공)
다전공
(3개전공)
호텔경영학과
30
68
21
42
30
42
140
건축학과
40
75
-
-
-
51
166
통계학과
38
68
21
42
30
34
140
도시계획학과
34
68
21
42
30
38
140
치위생학과
32
68
-
-
-
40
140
방사선학과
33
68
-
-
-
39
140
물리치료학과
32
68
-
-
-
40
140
작업치료학과
32
68
-
-
-
40
140
임상병리학과
32
68
-
-
-
40
140
중국학부
36
68
21
42
30
36
140
군사학부
42
68
-
-
-
30
140
항공학부
33
68
21
-
-
39
140

 
<표 Ⅱ-3> 교양교육과정 이수 학점 비율

구분

공통교양
학과교양
영역별교양
합계
(D=A+B+C)
총이수학점
(A)
비율(%)
(A/D)×100
총이수학점
(B)
비율(%)
(B/D)×100
총이수학점
(C)
비율(%)
(C/D)×100
경상대학
22
59.5
9
24.3
6
16.2
37
사회과학대학
22
73.3
0
0
8
26.7
30
인문대학
22
73.3
0
0
8
26.7
30
이공대학
22
47.8
18
39.1
6
13.0
46
사범대학
22
68.8
4
12.5
6
18.8
32
예술대학
22
73.3
0
0
8
26.7
30
보건의료대학
22
73.3
0
0
8
26.7
30

<표 Ⅱ-4> 교양교육과정 이수 학점 비율(예외학과)

구분

공통교양
학과교양
영역별교양
합계
(D=A+B+C)
총이수학점
(A)
비율(%)
(A/D)×100
총이수학점
(B)
비율(%)
(B/D)×100
총이수학점
(C)
비율(%)
(C/D)×100
호텔경영학과
22
73.3
0
0
8
26.7
30
건축학과
22
55.0
12
30.0
6
15.0
40
통계학과
22
57.9
10
26.3
6
15.8
38
도시계획학과
22
64.7
6
17.6
6
17.6
34
치위생학과
22
68.8
4
12.5
6
18.8
32
방사선학과
22
66.7
5
15.2
6
18.2
33
물리치료학과
22
68.8
4
12.5
6
18.8
32
작업치료학과
22
68.8
4
12.5
6
18.8
32
임상병리학과
22
68.8
4
12.5
6
18.8
32
중국학부
22
61.1
8
22.2
6
16.7
36
군사학부
22
52.4
14
33.3
6
14.3
42
항공학부
22
66.7
5
15.2
6
18.2
33

 
● 성적관리

학사에 관한 내규

성적평가 방법은 상대평가로 한다. 단, 학교현장실습, 영어특별강좌, ROTC 군사학, 전공의 실험ㆍ실습ㆍ실기(이론+실험ㆍ실습ㆍ실기 제외)교과목, 수강인원 10명 미만 교과목, 외국인학생의 교과목 학업성적, 외국인교수가 강의하는 전공교과목 및 교양 영어회화 AP(고급반) 교과목은 절대 평가할 수 있다.
④ 상대평가의 등급별 비율은 A급 20%, B급 35%, C급 35%, D급 10%를 기준으로 하되 10%를 증감할 수 있으며, F는 10%를 초과할 수 없다. 단, 출석미달 및 시험불응자는 평가비율에서 제외하고, 상대평가 대상과목 중 교직과목과 4학년(건축학과는 5학년) 전공과목에 대해서는 A급 30% 이하로 하고 B급 이하 등급은 자율로 평가할 수 있다.

 
● 강의평가 방법 및 절차

구분

내용
평가대상
● 전 교원 (매학기 개설된 교과목)
평가기간
● 매 학기
평가방법
● 학생들에게 학내 홈페이지를 통하여 사전 고지
● 학내 종합정보시스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웹상에서 강의평가 문항을 체크
평가항목
● 이론 강좌, 이론+실험, 실습 강좌, 실험, 실습, 실기 강좌, 사이버강좌, 특별영어강좌 등 강의 유형에 따라 차별화된 평가문항을 마련하여 평가
평가결과반영
● 교원평가 중 교육영역에 점수로 반영
● 시간강사 위촉의 제한 또는 재임용에 반영
공개매체
● 학내 종합정보시스템
공개방법
● 전 구성원(교원, 직원, 학생)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함

● 교육만족도
● 교육과정 및 수업, 교수, 행정서비스, 시설 및 제반 교육여건, 학교생활 및 대학 전체, 전반적 만족도 등의 영역에 대해 문항을 구성하여 교육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합니다.
● 2012년 5월 전체 재학생의 약 11%인 1,43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이어, 2013년 5월 전체 재학생을 각 학년별 및 각 학과별로 약 30%인 3,9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 교육만족도 결과의 반영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하위 영역

조사결과 반영 내용
시설 및 제반 교육여건
● 책임지도교수제 시행으로 학생들에 대한 적극적인 지도가 이루어져 학교생활 및 취업지도 등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음
● 재학생 1,000명 당 도서관 직원 수를 2012년의 0.70에서, 2013년 4월 1일 기준 1.04로 상승시켜 학생들의 도서관 이용에 따른 서비스의 질을 개선
● 학습동아리를 잘 운영하고 있는 우수 학습동아리에 대해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리더십상, 인화상 등의 부상을 포함한 시상을 하여 동기 부여를 제공
● 2012년도 1학기와 2학기에는 각각 1,355명과 1,950명 수준이던 성적장학금 수혜인원을 20113년 1학기에는 2,326명으로 대폭 상승시켜 학업 성취도 유발을 통한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있음.
● 2013년 8월 완공예정인 다목적종합문화체육관을 통해 학생의 문화・스포츠 욕구를 충족시켜 학생 복지를 향상시키고자 함
● 약 200억 원을 투입하여 현재 중앙도서관을 연구 학습공간, 자료공간 및 문화휴게공간 등을 포함하는 최첨단 시설로 리모델링할 예정 임(2014.7~2016.2)
학사 행정 서비스
● 학사 관리에 대한 안내 및 처리는 물론 행정부서 직원들의 학생에 대한 행정 서비스를 개선시키기 위해 직원 1인당 학생 수를 2012년 9월 공시 기준으로 83.92명에서 2013년 4월 기준(2013.9 공시)으로 68.58명으로 낮춤
● 예비수강 신청을 실시하여 수강신청의 처리를 원활하게 함으로써 학사 행정 서비스를 개선하고자 노력함

 
● 기타 만족도 조사
● 우리 대학은 교육만족도 조사 이외에도 아래와 같은 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수요자 중심 교육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조 사 명

조사 주기
주관부서
이러닝 학습자 만족도 조사
학기별
교수학습개발실
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조사
연별
중앙도서관
전산교육실 이용자 만족도 조사
연별
전산정보팀
학생활동지원 서비스 만족도 조사
연별
학생지원팀
생활관 만족도 조사
연별
학생복지팀
신입생의 환경실태 및 의식조사
연별
학생생활연구소
재학생 학교생활 만족도 조사
연별
학생생활연구소
후생복지의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연별
학생생활연구소
재학생 진로 및 취업 의식조사
연별
학생생활연구소
외국인 유학생 교육만족도 조사
학기별
국제교류팀



평가영역

3. 대학구성원

 
● 청주대학교 학생상담 서비스
● 우리 대학은 학생들이 대학생활에 적응하고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며 이를 추진하는 과정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수(전공학과), 심리상담 전문가(학생생활연구소), 취업상담 전문가(취업지원실 대학청년고용센터)가 협력하는 입체적인 선진 학생상담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책임지도교수제 교과목 운영지침 주요내용
 
■ 목적 및 적용대상
● 학생들에게 전공에 대한 진로, 학사, 대학생활, 인성, 고충처리, 취업 등에 관한 지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함으로써 면학 분위기를 향상하여 취업증진에 기여하고 졸업 후에도 추수지도를 통하여 교수 학생간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 책임지도교수제 교과목은 청주 대학교에 재적하는 모든 학생이 수강합니다.
 
■ 과목개설
● 교과목은 책임지도교수제의 운영과 연동하여 학과별, 학년별 정년트랙 교원수 만큼 개설하며, 교과목 명칭은 학과 특성을 고려하여 각 학과에서 지정합니다.
 
■ 이수구분 및 학점
● 개설된 교과목은 전공필수로 0.5학점 0.5시수로 8학기(건축학과 10학기)동안 개설합니다.
 
■ 교과목 운영 및 내용
● 지정된 시간과 강의실에서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학과의 특성에 따라 교수별로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할 수 있습니다.
● 강의실에서 하는 정규 교과목이외에 다양한 활동(토론, 팀티칭, 견학, 상담, 학과행사, 자원봉사 등)도 인정합니다.
● 교과목에 대한 강의 평가는 전공 교과목과 동일하게 시행합니다.
● 집단적인 교육이 필요한 경우 학교는 전문강사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출석 및 성적평가
● 출석사항은 출석부에 출결사항을 표기하여 운영합니다.
● 성적평가는 출결사항과 담당교수의 평가기준에 따라 Pass/Nonpass로 평가 합니다.
● 조기졸업자는 조기졸업학기 이후에 개설되는 책임지도교수제교과목은 이수하지 않아도 됩니다.
● 해외파견자 및 학기 중 현장실습 이수자, 부득이하게 국외체류중인 유학생은 담당교수의 평가기준(이메일, 과제물 등)에 따라 별도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 4학년(건축학 5년)에 개설된 책임지도교수제교과목을 pass하지 못한 학생에게는 교무처가 주관하는 별도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점을 부여할 수 있으며, 또한 Nonpass된 교과목은 학기 구분 없이 개설 할 수 있습니다.
 
■ 지도교수 배정
● 지도교수 배정은 학년별 학생을 교수수로 배분하여 배정합니다.
● 각 지도교수에게 배정된 학생은 입학부터 졸업까지 변경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부득이한 경우에는 학생의 요구에 의해 학과장이 변경 할 수 있습니다.
● 지도교수를 배정받지 못한 전부(과)생, 복학생, 편입학생, 재입학생 등은 학과장이 지도교수를 배정합니다.
 
 

평가영역

6. 사회봉사

 
● 사회봉사교과목
● 우리 대학은 학생의 사회봉사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사회봉사 교과목을 교양선택 정규교과목으로 개설하고 있습니다.
● 사회봉사 교과목은 담당 교수의 지도하에 청주시자원봉사센터와의 협조를 통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사회봉사 프로그램
● 우리 대학은 학생들의 봉사의식 함양과 봉사하는 대학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연중 다양한 국내외 사회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구분
개요
실시 시기
국내
환경 가꾸기
구성원들의 사회봉사의식 및 환경의식을 고양하기 위한 우암산 및 무심천 환경미화 행사
매년 11월
사랑의 연탄 나누기
총학생회 및 교직원들의 성금을 모금하여 우리 대학 인근지역(우암동, 내덕동 등) 저소득층 가정에 연탄을 전달
매년 12월
시각장애인 봉사
시각장애인 단풍축제에 장애인 헬퍼로 참여하는 봉사활동
필요시
사랑의 점심나누기
청주 중앙공원에서 노인들을 대상으로 국수나누기 봉사활동
매년 5월, 11월
사랑의 헌혈캠페인
성년의 날 기념 헌혈캠페인을 통해 헌혈 장려
매년 5월
농촌봉사
자매결연 마을 및 태풍피해 농촌을 방문하여 일손을 돕는 봉사활동
필요시
해외
하계 해외봉사단
태권도 교육, 한국어 교육, 한국무용 교육, 한국대중문화 교육, 벽화그리기 등을 통해 중국 자매대학 인근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문화교류 및 봉사활동
여름방학
하계 국제워크캠프
유럽 국가의 지역 호스트 단체에 의해 2∼3주로 기획되는 프로젝트에서 인종, 사상 국적을 달리하는 사람들과 함께 지내며 자원 봉사하는 과정을 통해 문화교류 체험
여름방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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