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방문을 환영합니다. 청주대학교 비주얼아트학과 입니다. Opening the Future, Step towards the world

비주얼아트란 언어만으로는 다 표현 할 수 없는 ‘무엇'을 조형요소를 활용하여 보편적인 조형원리에 입각해서 시각적으로 창의적인 표현을 하는 것이다.
비주얼아트학과는 모든 시각예술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조형요소(점,선,면,형,색)와 조형원리(통일,변화, 강조, 리듬, 균형, 조화, 대칭, 대비, 집중)에 대한 학습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창의적 표현능력을 계발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표현방법으로 사회와 소통하며 공동체에 기여할 수 있는 작가 및 관련 전문가를 길러내는 학과이다.

학과 발전과정

1986년 충북 최초로 회화학과 설치 인가후, 이듬해 87년 정원 32명으로 신설되었다. 4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올바른 역사 인식을 바탕으로 한 창조적 멀티플레이어형 예술가 육성을 모티브로 교육 하고 있는 비주얼아트 학과는, 국내 대부분의 회화학과들과는 다르게 30~40여 년 전 평면 회화만이 존재했던 당시의 상황에 머무르지 않고 회화, 사진, 입체, 설치, 비디오, 퍼포먼스 등 모든 장르를 아우르는 의미의 시각 예술, 즉 비주얼 아트로 학과로 개편하여 현 시대의 다양한 미술 현상을 담아내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갈수록 급변하는 사회에 맞추어 보다 적극적으로 시대의 흐름을 놓치지 않는 그리고 시대와 소통 할 수 있는 인재 양성 교육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고 있다. 학생들은 전시회 및 산학협동 시스템, 정기적인 특강 및 세미나 참여, 문화예술교육사 과정 등으로 자신의 능력을 키움과 동시에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 아티스트 및 인재로 나아갈 수 있다. 이에 비주얼아트학과는 끊임없이 시각예술분야의 전 장르가 통섭을 요구하고 있는 시대의 흐름에 부응하여 다양한 시각예술분야에서 탁월한 적응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기반을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