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자연과학

  • HOME
  • 교과과정
  • 교과목
  • 기초자연과학

기초자연과학

0000026 수학1(Mathematics 1) 3(3)

이공계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도구적인 과목이면서 수학의 기초분야인 미적분학을 통하여 이공계 학생들이 전공학문을 하는데 있어 필요한 수학적 기본개념과 그 이론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문제의 분석, 이론의 적용 및 기술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0000027 수학2(Mathematics 2) 3(3)

수학1의 계속으로, 여러 가지 적분법과 무한급수 등 좀 더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루며 교육목표, 학습방법, 강의진행방법, 강의결과는 수학Ⅰ과 동일하다.

0011226 수학기초(Calculus) 3(3)

<

본 강좌에서는 함수의 극한, 미분, 적분의 개념을 다루며, 미적분학의 기본정리 등 항공학부 전공에 많이 쓰이는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기술의 기초가 되는 미적분학과 그에 연관된 수학적 성질을 학습하여 항공학부생들이 전공학문을 수강하는데 있어 필요한 수학의 기본개념과 그 이론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0000085 일반물리학1(General Physics 1) 2(2)

물리학은 물질의 구성요소와 그 상호작용을 이해하여 자연현상을 설명하는 모든 자연과학의 가장 기본이 되는 학문이다. 따라서 물리학의 기초개념과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다른 자연과학과 응용과학이 형성되며, 이로 인하여 순수 및 응용분야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물리학에 관한 지식이 요구된다. 강의 내용은 벡터, 질점의 운동학, 동역학, 일과 에너지, 에너지와 운동량의 보존법칙, 충돌, 회전하는 물체, 만유인력, 유체역학, 진동 및 파동, 온도 및 열역학 법칙 등을 다룬다.

0000086 일반물리학2(General Physics 2) 2(2)

자연계 및 공학계열 학생들을 위한 물리학의 일반적인 기초지식을 강의하여 장차 전공학과의 과정을 이수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강의내용은 전하들 사이에 작용하는 전자기력, 이를 기술하는 쿨롱의 법칙, 전기장의 개념도입, 가우스 법칙에 의한 전기장의 계산, 전위의 개념도입, 축전기, 직류전기회로, 자기장의 개념, 암페어의 법칙, 전자기 유도, 인덕턴스, 교류진동회로, 맥스웰 방정식과 전자기파, 기하광학, 간섭과 회절 및 현대물리학을 소개한다.

0000189 일반물리실험1(General Physics Experiment 1) 1(2)

실험을 통해 교과과정에서 습득한 물리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본 과정은 일반물리학1의 연장으로 교과내용에 대한 실험들로 구성되어 있다.

0000087 일반물리실험2(General Physics Experiment 2) 1(2)

실험을 통해 교과과정에서 습득한 물리현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본 과정은 일반물리학2의 연장으로 교과내용에 대한 실험들로 구성되어 있다.

0011227 물리학기초(Introductory Physics) 2(2)

자연 및 공학계열 학생들이 전공과목을 배우기 위한 필수 선행과목으로 물리학 및 일반과학에 나오는 물리량에 대한 정의와 전반적인 기초 이론을 다룬다. 물리학기초 강의에서는 측정, 운동학, 일과 에너지, 운동량, 충돌, 중력, 전기, 기초전기회로, 자기, 전자기파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0011228 물리학기초실험(Fundamental Physics Experiments) 1(2)

물리학 수업에서 학습한 물리학적 개념 혹은 원리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실험들로 구성되어 있다. 실험하는 과정에서 각종 측정도구의 사용법을 익히며, 실험 장치 및 실험 방법 등의 설계와 실험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0000088 일반화학1(General Chemistry 1) 2(2)

화학의 기본원리와 일반학설 및 그 응용분야를 주지시키며, 그의 각 전공과의 연계성에 대한 이해 및 응용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환산인자를 이용한 계산법, 원자와 분자, 화학양론, 수용액에서의 반응, 기체이론, 에너지 관계, 원자의 전자구조와 주기율표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0000089 일반화학2(General Chemistry 2) 2(2)

화학의 기본 개념을 적용하여 주기율표, 화학결합론, 분자의 기하학적 구조, 유기화학, 분자 간 힘, 액체, 고체, 용액의 성질, 반응속도론, 화학평형, 산과 염기, 용해도 평형, 전기화학 등을 강의하여 관련 분야로 진출하는 이공계 학생에게 화학의 기본 지식을 습득케 한다.

0000090 일반화학실험1(Experiments in General Chemistry 1) 1(2)

이공계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화학분야의 유리세공, 각종 용액의 제조, 농도의 계산, 산-염기 적정, 열계량, 산소제법과 성질, 치약제조, 기체이론, 기체상수 R의 결정, 용액론, 화장크림의 제조, 용해도곱 상수의 결정, 용해도 및 분별결정 등에 대하여 강의하고 실험․실습을 병행한다.

0000091 일반화학실험2(Experiments in General Chemistry 2) 1(2)

화학전반에 걸친 기본개념을 이해한 후 실험실습을 통하여 온도계 보정, 밀도측정, 화학평형상수, 비누제조, I족 양이온 분석, 음이온확인, 산화환원적정, 크로마토그래피(TLC), 알코올의 반응, 전지제조 등의 실험을 실시하고 관련 기기의 기본조작법을 익힌다.

0011229 화학기초(Basic Chemistry) 2(2)

물질의 조성, 성질과 변화를 다루는 학문인 화학은 자연계의 모든 변화를 이해하는데 기초가 되는 분야이다. 화학기초는 화학에 대한 기본개념만을 정리한 교재로 이공계 학생들의 필수 기초과목으로 전공의 심도 있는 이해와 융합에 도움이 되는 교과목이다.

0011230 화학기초실험(Experiments in Basic Chemistry) 1(2)

자연과학의 한 분야인 화학은 실험이 병행되어야만 완성되는 학문이다. 따라서 화학기초실험은 강의실에서 배운 화학기초 이론을, 실험을 통하여 실습함으로서 화학의 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0000094 일반생물학1(General Biology 1) 2(2)

생물체를 구성하는 기본물질, 세포의 구조, 물질대사 및 에너지 전환, 유전정보의 전달, 생물의 다양성 등 모든 생명현상을 이론적으로 해명하도록 한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이 올바른 생명관을 가지고 생물학적 지식을 현실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0000095 일반생물학2(General Biology 2) 2(2)

동물의 행동, 생태계, 동물의 형태 및 생리 등에 관한 생명현상을 이론적으로 해명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올바른 생명관을 갖도록 하며 생물학 관련 지식을 일상에 적용하게 한다.

0000192 일반생물실험1(Experiment of General Biology 1) 1(2)

생물을 이루고 있는 분자적 기초, 세포의 구조, 물질대사와 에너지 전환, 유전정보의 전달 및 생물의 다양성에 이르기까지 관련 내용에 따른 실험을 통하여 과학적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0000096 일반생물실험2(Experiment of General Biology 2) 1(2)

동물의 영양과 소화, 호흡계, 순환계, 면역계, 비뇨계, 내분비계, 생식과 발생, 신경계, 운동 및 식물의 구조와 기능, 생태계 등에 관련된 실험을 통하여 과학적 창의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0011231 생물학기초(Fundamentals of Biology) 2(2)

생물체를 구성하는 기본물질, 세포의 구조, 물질대사와 에너지 전환, 유전정보의 전달 및 인간의 몸 체계 등에 관하여 배움으로써 생물의 구조 및 기능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또한 올바른 생명관을 가지고 생물학적 지식을 현실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0011232 생물학기초실험(Experiments in Fundamentals of Biology) 1(2)

생물을 이루고 있는 세포의 형태 및 기능, 생물의 물질대사, 유전 및 생리작용에 이르기까지 모든 생명현상에 관련된 실험을 진행하여 관찰력과 과학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