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학교소개
  • 학과소개
  • 공과대학_2022
  • 휴먼환경디자인학부
  • 건축학ㆍ건축공학전공

건축학ㆍ건축공학전공

학부정보

전공소개

건축이란 바람직한 물리적 형태를 구현하고 그 안에서 가치 있는 인간의 생활공간이 무엇인가를 규명하며 또한 아름다운 형태와 과학적인 기능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예술과 기술을 조합 · 구사하는 학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건축공학과는 건축의 예술적 · 기술적 측면이 모두 도모되면서 전문가로서의 기능배양 요구와 합리적 사고능력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공학적 차원의 접근을 통해 건축구조, 건축재료 및 시공, 건설관리, 건축환경 및 설비 그리고 건축설계 등 건축물의 성능 및 생산과 관련된 제반 예술적 · 기술적 사항을 체계적으로 교육함으로서 창조적, 도덕적, 실무형 건축공학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건축학프로그램(5년제)

오늘날 우리는 다양한 건축공간환경 속에서 살고 있으며 건축설계분야는 그러한 환경을 매력적으로 만들고, 낡은 공간과 건물을 새롭게 하여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대표적 분야이다. 건축학프로그램(5년제)는 건축 설계를 중심으로 사회ㆍ환경ㆍ미학ㆍ기술적인 면에서의 기본 지식을 함양하고, 더불어 인문적 소양을 갖추어 미래사회를 책임질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인력을 배출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특히 국제적 기준의 건축학교육을 위해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으로부터 2012년 건축학인증 최고등급(5년)을 취득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건축학 프로그램 학사 전반의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전산시스템 개발, 전통 건축과 지역의 역사성을 중시하는 연계교육, 기술영역의 이해와 수준급 표현 등의 강점 등을 높게 평가 받아 이뤄낸 결과라 할 수 있다. 이에 청주대학교 건축학프로그램(5년제) 학생들은 졸업 후 국제건축사연맹(UIA) 기준으로 상향한 개정 건축사법에 따라 인증된 건축학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되므로 3년간의 실무수련만 받으면, 예비시험을 거치지 않고 건축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건축학교육 인증제도를 운영하는 국가 및 기관 사이에 체결된 캔버라 협약(Canberra Accord) 회원국(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등)의 학부 졸업생과 동등한 자격을 부여 받게 되어, 해외유학이나 해외취업에 있어 유리한 조건을 갖추게 되어 국제화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교육목표

청주대학교 휴먼환경디자인학부 건축학·건축공학 전공은 높은 경쟁력과 창조적인 건축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 훈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건축 전문 인력으로 요구되는 최소한의 기초교육 내용과 국제화에 상응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건축구조, 건축재료 및 시공, 건설관리, 건축환경 및 설비 그리고 건축설계 등 건축물의 성능 및 생산과 관련된 공학적, 기술적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전문 분야로, 건축물의 안정성, 기능성, 경제성 및 품질향상을 추구하기 위한 전문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청주대학교의 교육 목표를 바탕으로 공과대학에서 공학인 육성에 알맞은 교육목표를 수립하고 있으며, 핵심목표는 학문을 통한 창조적, 도덕적, 실천적 인력양성에 있다.
청주대학교 건축학 · 건축공학 전공은 프로그램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목표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왔으며, 공학교육 인증을 위한 심화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 산업체, 사회 및 국가에 최고의 건축공학 서비스를 제공하고 장기적으로는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구제수준의 건축공학 교육기관으로 성장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1. 창의적 사고와 공학기초지식의 습득을 통한 문제해결능력함양
  • 2. 건축공학분야의 전문지식과 실험실습 및 설계기법을 통한 종합적 실용능력함양
  • 3. 공학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의사표현능력과 협동능력, 지속적 자기계발능력 함양
  • 4. 올바른 사회성을 갖춘 참다운 리더쉽 함양
  • 5. 다양한 세계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력과 국제적 협동능력 함양

건축학프로그램(5년제)

건축학교육프로그램(5년제)의 교육목표는"Design(디자인), Build(구축ㆍ실천) & Sustain(유지ㆍ발전) your Dream" 을 지향하는 목표로 한다. ‘표현에 능숙한 창의적 인재; 협력형 리더로서 실천적이고 실무적 인재; 끊임없이 노력하는 발전적 인재' 교육을 인재상으로 하여, 궁극적으로는 학생들이 이루고자 하는 건축적 이상을 실현할 수 있는 개성있고 특화된 프로그램 교육을 통해, 미래사회를 책임질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국제적 수준의 건축사를 배출하고자 한다.

졸업 후 진로

청주대학교 건축학 · 건축공학전공에서는 실무능력 배양을 위한 이론과 실습교육을 통하여 경쟁력 있고 창조적인 건축 전문 인력 양성에 목적을 두며, 졸업 후 건설회사, 설계 및 인테리어 관련 사무소, 구조설계 및 엔지니어링 사무소, 환경설비 엔지니어링 사무소, 감리회사, 안전진단 관련사무소, 건설자재, 국가 공무원, 정부투자 공기업, 교원 및 대학원 진학 등 사회전반에 걸쳐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실무에서 일정기간 종사 후 기술사 등의 국가기술자격 취득으로 자영 사무실을 개설하여 전문화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건축학프로그램(5년제)

건축학사의 자격을 취득하는 졸업자의 주요목적은 국제적 기준의 건축사를 취득하는 것이다. 2012년 건축학교육인증원(KKAB)으로부터 건축학교육인증 최고등급(5년)을 획득한 건축학프로그램(5년제)은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건축학전문학위과정을 갖추게 됨과 동시에 졸업후 실무수련(3년후) 건축사를 취득할 수 있다. 진로는 건축설계 및 감리, 건설, 인테리어, 도시설계, 부동산컨설팅, IT업계 등의 민간기업과 공기업으로 진출하며, 각종 국가고시를 통한 공무원과 대학원석·박사 학위 후 관련연구소의 연구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특히 국내 건축학사 학력을 모두 인정받아 해외 대학원 진학, 해외 취업뿐만 아니라 해외 건축사자격 취득에도 유리하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