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학교소개
  • 학부소개
  • 인문사회대학
  • 미디어콘텐츠학부
  •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한국문화전공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한국문화전공

학과정보

  • 학과위치 :
  • 홈페이지 :
  • 전화번호 :
  • 팩스번호 :

전공소개

21세기 디지털과 모바일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미디어 환경과 인간의 생활은 컨버전스, 즉 융합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전문화된 산업기술과 커뮤니케이션 미디어가 융합되면서, 새로운 삶의 패러다임으로 일컫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한국문화 전공은 한국의 언어·문화·소통에 대한 인문학적 기초 소양과 언론∙방송∙뉴미디어 산업에 부응하는 미디어 콘텐츠 제작 실무 능력을 겸비한 융복합형 인재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한국문화 전공은 기존의 신문방송학과와 국어국문학과가 수십 년에 걸쳐서 쌓아온 학문적 업적과 전통, 그리고 수많은 동문 네트워크를 모태로 탄생한 융복합형 전공이다. 많은 졸업 동문들이 전국적으로 언론, 미디어, 출판, 교육, 문예창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우리 전공의 재학생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우리 전공의 교육과정은 재학생들이 졸업과 동시에 미디어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높은 취업 경쟁력을 지닐 수 있는 최적의 실무적 감각과 지식을 함양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위해 최첨단 디지털 방송 스튜디오와 멀티미디어 제작 실습실을 구비하여 재학생들이 다양한 포맷의 방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실습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목표

언론 및 미디어 산업은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인 발전과 함께 전통적인 신문과 방송 범주를 넘어서 소셜∙모바일 스마트 미디어, 사물 인터넷(IoT), 디지털 융합 정보∙통신 서비스 등을 포괄하는 멀티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에 따라 언론∙미디어∙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가까운 미래에 전개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주요 전략 산업이자,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지닌 분야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21세기 글로벌 시대의 새로운 국제 환경은 한국의 대중문화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국제적 경쟁력을 제고하고, 한류 문화를 선도하는 미디어 콘텐츠 상품의 기획, 제작, 판매, 유통 역량을 갖춘 창의적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한국문화 전공은 한국의 언어·문화·소통에 대한 창의적 기초 소양과 언론∙방송∙뉴미디어 산업에 부응하는 미디어 콘텐츠 제작 실무 능력을 겸비한 융복합형 인재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실천적 핵심 역량을 함양하는 데 교육의 역점을 두고 있다.

  • 1. 언론 및 미디어 관련 산업의 제작 분야 실무 전문가로서 필요한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언론인이 갖추어야 할 사회현상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사회적 소통 능력과 매스미디어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방송영상, 디지털 출판, 미디어 콘텐츠 기획, 촬영, 편집, 기사 작성 능력을 함양한다.
  • 2. 한국의 언어·문화·소통에 대한 인문학적 기초 소양을 배양함으로써 크리에이티브 미디어 콘텐츠 소재를 발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문화적 소재를 발굴하여, 이를 감상하고, 문화적·미학적 상품으로 기획, 창작, 제작, 연출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을 익힌다.
  • 3. 글로벌·다문화·다매체 시대를 이끌어갈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휴먼 커뮤니케이션, 논리적·비판적·창의적 사고와 글쓰기, 스피치와 토론, 문화적 통찰력을 연마한다.
  • 4. 미디어의 역사와 철학, 현대사회와 매스미디어, 뉴미디어와 디지털 컨버전스, 정보사회의 미디어 산업과 조직 경영의 이해를 통해 미디어 현상의 체계적인 지식을 생성할 수 있도록 미디어 연구방법과 이론을 익힌다.

졸업 후 진로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한국문화 전공의 학생들은 졸업 후에 신문방송 기자, PD, 카메라맨, 아나운서, 쇼핑호스트, 1인 미디어 진행자, 스피치 라이터, 방송 작가, 영화 시나리오 작가, 카피라이터, 큐레이터 등 다양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다. 도서 출판, 광고 제작, 사보 제작, 사내 방송, 미디어 홍보, 멀티미디어 제작, 정보통신분야 서비스 기획,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 등 다양한 유망 직종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게 된다. 또한 언론계, 출판업계, 문화예술계, 교육기관, 공공기관, 기업 등에 진출하거나,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 연구기관에 종사할 수도 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폼

담당자 정보

  • 최종수정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