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한국어문화예술트랙

자유게시판

  • 융합한국어문화예술트랙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전 세계에서 한국어를 가장 많이 배우는 나라, 태국
출처: http://news.ebs.co.kr/ebsnews/allView/20477572/N

[전 세계에서 한국어를 가장 많이 배우는 나라, 태국]
<2> 태국 땅에서 한국어를 알리는 사람들
2008년부터 한국어를 중등학교 정규 과목으로 편성
2018년부터 대입 제2외국어 과목으로 채택...2020년 3,685명 응시

범세계적으로 한국어에 대한 열기가 심상치 않다. 하지만 단연 태국만큼의 관심과 집중을 따라갈 나라가 있을까 싶다.
재외국민의 교육과 해외 한국어 교육을 지원하는 한국교육원은 현재 전 세계에 43개원이 분포하고 있다. 한국어 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과 수요로 인해 앞으로 한국교육원의 추가 개설에 대한 요구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 중이다.
한국어 열풍의 중심 속에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닌 태국의 한국교육원은 우리말 알리기에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김영진 원장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태국한국교육원은 어떤 곳?
A. 주태국 대한민국 대사관 부속 한국교육원(이하 태국한국교육원)은 태국에 거주 하는 우리 교민들의 평생 교육과 함께, 특히 다른 지역보다 한국 및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은 태국의 한국어 교육을 보다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2년 개설해 운영 중입니다.
교육원이 설치된 지역별로 중점 역할이 다른데, 예를 들면 일본 등 우리 교민들이 많이 거주하는 경우는 재외 교포 교육 중심으로 운영됩니다. 하지만 태국을 포함한 신남방 지역의 경우에는 한국과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은 관계로 한국어 보급과 유학생 유치에 상대적으로 더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Q. 중점 추진 중인 프로그램은?
A.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가장 큰 주요 업무는 한국어 교육입니다. 2020년 기준 165개교 약 4만 5천 명의 학생이 중등학교에서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배우고 있으며 계속해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중등학교의 한국어 채택에 대한 지원과 함께 한국어 능력 시험을 시행하고 있으며, 교육원 내에서도 한국어 강좌를 운영 중입니다.
태국의 한국어 교육이 다른 나라에 비해 발전한 것은 양국 교육부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지원 의지와 긴밀한 협력도 주요 요인 중에 하나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원어민 한국어 교사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2012년부터 매년 약 50명의 원어민 한국어 교사를 꾸준히 파견하고 있습니다. 태국이 해외 파견 교사 규모로는 가장 많습니다.
또한 한국어 교육이 지속해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양질의 태국인 한국어 교사를 양성하고 연수하는 것 또한 중요한 일입니다. 현재 태국 내 중등학교에서는 약 200명의 태국인 한국어 교사가 근무 중입니다. 2014년부터 매년 35명 가량이 양성 과정을 통해 배출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또 다른 중요한 축은 바로 교실에서 사용할 교과서 등 교재를 개발하고 보급하는 것입니다. 2018년에 한국어 교과서를, 2021년에는 교사용 지도서 및 활동지를 완간했습니다.

2020년부터 세계적인 코로나 확산으로 한국어 교육도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Zoom을 활용한 실시간 교육 플랫폼을 해외 정규 학교 한국어 교육을 위해 최초로 개발해 배포한 바 있습니다. 현재 등교 개학 이후 교실 수업에서도 시청각 교구를 그대로 활용해 더욱 입체적인 수업을 진행 중입니다.

Q. 태국 한국교육원의 성과와 과제는?
A. 비약적으로 성장한 태국 내 한국어 교육에 대한 영향으로, 태국 교육부를 비롯한 태국 정부, 태국의 한국어 교사들, 그리고 한국어 학습자들에게까지 태국한국교육원에 대한 믿음과 신뢰는 매우 높다고 자평합니다. 특히 작년에는 태국의 한국어 교육 발전에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태국 교육부 장관으로부터 감사패까지 받은 바 있습니다.
이처럼 태국한국교육원은 한국어 보급에 있어 전 세계 43개 한국교육원 어느 곳보다 많은 성과와 우수 사례를 만들어 가는 중입니다. 그런데도 앞으로의 확산과 발전, 혁신을 위해서도 할 일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2021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은 첫째로, 중급용 교과서를 개발하여 중등 학생뿐 아니라 전공 과정의 대학생과 대학 입시에도 효과적으로 대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둘째로는 온, 오프라인 시청각 교재를 추가로 개발하여 입체적인 교실 수업을 도우며, 마지막으로는 한국어 교원 양성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하여 실력 있는 한국어 교사들을 계속해서 발굴해 내는 것이 앞으로의 계획입니다.
신남방 지역의 중점교육원으로 지정된 태국한국교육원은 태국 내에서의 지원에 머무르지 않고 라오스, 미얀마 등 한국교육원이 없는 신남방 지역 한국어 교육을 지원하려고 합니다. 신남방, 신북방 지역을 포함하여 전 세계 한국어를 배우는 교사와 학생을 위한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쳐나갈 태국한국교육원의 앞으로의 행보를 지켜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태국 방콕 = 장하란 글로벌 리포터 ccocobol@naver.com
■ 필자 소개
Youtube < 방콕사는HaranOnly > 운영
프리랜서 방송 진행자 및 스피치 강사
동국대학교 정치외교학 / 신문방송학 졸업
파일
작성자 김상태 (국어교육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