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행사

  • HOME
  • 열린마당
  • 학과소식
  • 학과행사
학과행사 상세보기,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청주대-분당서울대병원, 의료분야 가치창출 상호협력
▲ 청주대는 ‘I³CT(Ideas, Invention, Innovation Come True) 포럼’에서 디자인을 통한 다양한 의료분야의 가치창출 사례를 공유하고 참여한 기업들과 활발한 사업화 논의를 진행했다. (C) 임창용 기자


【브레이크뉴스 충북】임창용 기자=청주대학교와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이 디자인을 통한 다양한 의료분야의 가치창출을 위해 공동 노력키로 했다.

청주대(총장 정성봉)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후원하고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이 주최한 ‘I³CT(Ideas, Invention, Innovation Come True) 포럼’에서 디자인을 통한 다양한 의료분야의 가치창출 사례를 공유하고 참여한 기업들과 활발한 사업화 논의를 진행했다고 5일 밝혔다.

의료분야 디자인은 새로운 혁신을 이끌어내는 가치창출의 툴로서 그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사용자 중심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의료기기 및 서비스의 개선을 통해 의료분야의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의료기기연구개발센터(이학종 센터장)는 제11회 I³CT 포럼을 개최하고 의료기기 UX/UI 디자인을 주제로 의료기기와 관련된 다양한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 자리에 청주대 디자인ㆍ헬스케어 융합 가치창출 사업단(단장 성열훈)이 참여해 행사의 중추적 역할을 맡았다.

I³CT는 의료기기 분야의 아이디어를 발명과 혁신으로 이끌어 내어 현실화 시키는 전문가 포럼으로, 의료분야 종사자 및 의료기기 개발자, 디자이너 등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포럼이다.

이 포럼에서 디자인ㆍ헬스케어 융합 가치창출 사업단 김동하 교수는 ‘가치창출의 툴ㆍ디자인’이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통해 디자인의 시대적 역할과 임무에 대한 내용과 더불어 국제디자인 어워드(reddot, IDEA, iF 등)에서 수상한 헬스케어 제품을 사례로 소개해 연관 분야 종사자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또한 청주대 산업디자인학과 조성배교수는 스마트 인큐베이터 서비스인 ‘Care Mom’을 , 조성욱 연구원은 자가 안구 측정 서비스 ‘eye check’을, 이정우 연구원은 중증 환자의 배변활동을 도와주는 침대 ‘Liefecate’를 소개해 청주대의 다양한 의료기기 관련 역량을 소개했다.

청주대학교가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의 I³CT 포럼에서 핵심적 역할을 수행한 것은 디자인ㆍ헬스케어 융합 가치창출 사업단의 차별화된 역량과 성과로 풀이된다.

청주대학교는 헬스케어를 특성화 분야로 선정해 다양한 기업애로기술지원, 맞춤형 교육 및 공동기술개발, 아이디어 상용화 등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산업디자인학과를 주관학과로 방사선학과, 물리치료학과, 작업치료학과, 의료경영학과 등 보건의료계열 학과들과 함께 디자인ㆍ헬스케어 융합 가치창출 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http://www.breaknews.com/sub_read.html?uid=570788§ion=sc2
파일
작성자 서영현 (산업디자인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