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개

  • HOME
  • 학부안내
  • 학부소개

Division of Design and Formative arts

디자인 ㆍ 조형학부은 역사와 철학, 윤리와 가치, 그리고 예술인의 책임과 전문성에 대한 차원높은 교육을 지향한다. 따라서 다양한 예술이론과 실천적 방법론을 통한 예술교육을 심층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예술가의 새로운 가치관과 세계관을 확립한다.

디자인·조형학부는 시각디자인전공, 공예디자인전공, 아트앤패션전공,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산업디자인전공, 만화애니매이션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중 만화애니매이션전공은 독립전공이므로 독자적으로 학생을 선발하며, 나머지 5개 전공은 학부단위로 공통실기전형을 통해 학생을 선발합니다. 따라서 단일 모집 전공인 만화애니매이션전공은 전공의 특성에 맞게 교육과정을 독립적으로 설계하였습니다. 시각디자인전공, 공예디자인전공, 아트앤패션전공,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산업디자인전공은 1학년 통합과정인 공통진로탐색과목과 전공기초실기과정을 통해 기초역량을 배양합니다. 이후 학생들이 스스로 전공을 선택하는 2학년 과정부터는 세부전공을 선택하여 각 전공의 심화과정을 이수하게 됩니다.

디자인·조형학부는 융합적 교육과정을 통해 다양한 디자인적 능력과 예술적 소양을 기르며 공예, 생활, 제품, 광고, 영상, 뉴미디어, 인쇄, 아트, 의상, 머천다이징, 만화, 애니매이션 등 산업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설계 하였습니다. 제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산업지형의 변화는 종합적 문제해결역량으로 대변되는 융복합적 역량을 갖춘 인재를 요구합니다. 디자인·조형학부는 이를 위해 학부제의 장점을 통해 융합적 마인드 및 실무능력과 디자인·예술적 감각을 겸비한 창의적 미래형 인재양성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