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신문

칼럼

  • 청대신문
  • 칼럼
칼럼 상세보기, 제목, 카테고리, 내용, 파일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와우촌감】 취업을 준비한다면 평소에 준비해야 하는 3가지
카테고리 칼럼

 저는 대학 졸업 후 패션기업에서 10년 넘는 기간 동안 디자이너, 디자인실장으로 실무를 경험했고 올해가 우리대학에 입사한 지 10년이 됩니다. 기업에서는 직원을 채용하는 인사 업무를 다수 참여해 보았고, 우리대학 에서는 취업 연계는 물론 이력서 자소서 첨삭 지도, 진로 지도 등 학생 취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에서는 졸업작품전을 4학년 1학기에 마치고 2학기에는 취업 관련 교과목을 운영하며 한 학기 빠르게 취업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학기에는 현장실습, 인턴을 지원해 볼 수 있으며, 학기제 현장실습이나 인턴을 통해 조기 취업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동안의 취업지도 경험을 바탕으로 3가지만 언급하고자 합니다.

 하나, 이력서는 평소에 작성하자. 3학년 1학기에는 준비돼야 합니다. 요즘 기업은 공채보다 수시채용이 많고 신입보다 경력자를 선호합니다. 공채 정보는 모든 사람이 같이 공유하지만 학교나 교수님들에게는 수시채용 추천 의뢰가 많이 옵니다. 기업에서는 전공 실력도 중요하지만 직원들과 화합이 잘 되고 인성이 좋은 직원을 채용하기 위해 교수 추천을 받습니다. 이때 인사담당자에게 최대한 빨리 전달해야 하는 것은 이력서, 자소서입니다. 

 그런데 많은 학생은 이력서가 미리 준비돼 있지 않습니다. 급히 이력서를 작성하게 하지만 정확한 날짜를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필요한 이력을 빠뜨리게 되고, 뭘 써야 유리한지, 뭘 빼야 유리한지 알 수가 없어 여러 번의 수정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러는 사이에 T.O(Tabal of Organization)는 다른 학교 학생들에게 넘어가고 말지요. 우리 대학에만 의뢰한 것이 아닐 수 있기 때문에 빨리 추천을 해야 하는데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그 T.O는 놓치게 됩니다. 우리대학은 3학년 여름방학부터는 현장실습, 실무역량강화실습 교과목이 개설되어있고 이력서 자소서가 있어야 기업을 연계 받을 수 있습니다. 늦어도 3학년 1학기 내에 준비하고 이후 추가되는 이력은 한 줄씩 기입 해나가다 보면 자동으로 완성도 있는 이력서를 작성할 수 있고 날짜를 기억하지 못하거나 이력을 누락시키지 않게 됩니다.

 둘, 평소에 증빙 관리를 하세요. 이력서를 제출한 후 추가 증빙 서류를 제출하라고 하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가 증빙이라고 하면 이력을 증명할 수 있는 공식적인 서류를 의미하는데 학위수여 증명서, 인턴 확인서, 현장실습 협약서, 재직 증명서, 자격증, 수료증, 공모전 상장, 사대보험 확인서, 비교과 참여 확인서, 봉사활동 증명서, 창업자는 사업자등록증, 매출 증빙, 전시 확인서, 작품 도록, 기타 확인서나 사진 등입니다. 이러한 증빙이 없는 경우가 많아 이력을 모두 인정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이직할 때 이전 회사가 폐업한 경우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없고, 공모전 상장을 잃어버려 증빙을 못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평소에 증빙 원본을 파일링(filing) 하고 스캔본을 컴퓨터에 폴더링(foldering) 해두면 좋습니다. 또한 이직 시 경력 증명서를 미리 발급받아 두세요. 학교 에델바이스 시스템을 활용하면 좋으나 외부 활동의 경우 별도로 증빙 관리를 해야 합니다. 

 셋, 자소서는 경험을 통해 자기만의 스토리로 작성하세요. 자소서 클리닉을 해주다 보면 첫머리부터 익숙한 좋은 글 그리고 전문가의 향기가 나는 문장이 서두에 오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사담당자 입장에서는 성의 있는 지원자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자소서는 말 그대로 자기소개서이지만 실제 경험의 사례들로 자기만의 스토리로 엮어내어야 하며, 자기 PR서의 형태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대학 생활 중 기억에 남는 스토리나 소감을 기록해 두면 좋습니다. 또한 SWOT 분석을 통해 부족한 점을 채우기 위한 노력과 강점을 부각 더 시킬 수 있는 연속된 경험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동안의 취업지도 경험을 바탕으로 평소에 쓰는 이력서, 증빙 관리, 자기만의 경험을 담은 자소서의 중요성에 대해 적어봤습니다. 이 글이 진로를 고민하고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 글을 읽어 준 학생들에게 감사드리며 여러분 앞에 밝게 펼쳐질 앞날을 응원합니다.
 
정혜순<아트앤패션디자인학과>교수


파일

담당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