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대신문

칼럼

  • 청대신문
  • 칼럼
칼럼 상세보기, 제목, 카테고리, 내용, 파일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와우촌감】 학생 여러분에게 드리는 글
카테고리 칼럼
 
 우리대학 언론사에서 ‘와우촌감’에 올릴 글을 작성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기쁜 마음도 있었지만, 과연 학생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 주어야 하는지에 대한 부담감이 있었습니다. 더욱이, 요즘은 지면을 통한 정보의 습득보다는 영상이나 이미지를 통해 학생들이 많은 정보를 접하기 때문에 과연 어떤 글이 우리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을까가 가장 큰 고민이었습니다. 그래도 용기를 내서 1,400자 내외의 글이긴 하지만, 대학생으로서 여러분이 꼭 했으면 하는 10가지를 말해보고자 합니다.

 하나, 자신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을 바탕으로, 여러분의 미래에 대한 방향성 정하기. 성장을 위해서는 속도보다는 방향성이 중요합니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앞으로 여러분의 진로에 대한 방향성을 찾기 바랍니다. 기업 CEO가 중요하고 높은 보상을 받는 이유는 그가 하는 일이 바로 그 기업의 미래 방향성을 찾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둘, 학기에 한번은 친구들을 위해서 또는 주변을 위해서 봉사해보기.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의와 봉사입니다. 주변에 어려운 사람이 있다면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보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분명 더 행복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셋, 하루에 1시간은 반드시 도서관에 가자. 이왕이면 책을 읽거나 열람실에서 공부를 하면 좋겠지만, 그게 아니더라도 하루에 꼭 한번은 도서관에 가기를 추천합니다. 1년 후, 달라진 여러분을 보게 될 것입니다.

 넷, 학교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1학기에 1번씩 꼭 참여해 보기. 학교에 와서 수업만 듣는 것이 아니라, 여러 경험을 쌓고, 다양한 친구도 사귀기 위해서 학교 프로그램 참여해 봅시다. 어떤 프로그램이라도 좋습니다. “다음 학기에 해보겠습니다”가 아니라, 지금 이 글을 읽고 나서 바로 학교 게시판이나 에델바이스를 통해서 프로그램 참여를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섯, 매 학기 학과 수업, 자격증, 어학, 공모전 등에 대한 목표를 세워서 도전하기. 여러분의 미래는 현재의 결과에 대한 누적입니다. 지금부터라도 목표를 설정하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해가면서 성취감을 느끼는 학생들이 되었으면 합니다.

 여섯, 멘토로 삼을 수 있는 교수님 한 분을 정해서 꼭 같이 한번 식사해보기. 대학생활에서 여러분에게 큰 변화를 줄 수 있는 분들 중 한 분이 교수님입니다. 학과 소속 교수님이 아니어도, 여러분이 좋아하는 교수님을 찾아가 같이 식사를 한번 해보기를 추천합니다. 아마도 교수님들께서는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일곱, 사랑하는 부모님이나 이성 친구, 아니면 동성 친구에게 1학기에 한번 손편지 써보기. 스마트폰이 우리의 신체 기관처럼 되어 버리긴 했지만, 그래도 우리에겐 감성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사랑하는 사람에게 손편지를 써 보세요. 그 사람과 더욱 친밀하고 행복한 관계가 될 것입니다.

 여덟, 매년 내가 꼭 가졌으면 하는 좋은 습관 하나를 선정해서 1년 동안 습관을 만들어 보기. 좋은 습관 하나가 여러분의 인생을 바꿀 수 있습니다. 좋은 습관 만들기 프로젝트를 해보세요. 성큼 성장한 여러분을 보게 될 것입니다.

 아홉, 일주일 중 하루는 스마트폰을 보지 않고, 버즈나 에어팟으로 음악도 듣지 말고 등교 및 하교 하기. 우리 학교는 어느 대학보다 사계절이 뚜렷하고 아름다운 대학입니다. 주변의 풍광을 놓치지 말고 자연과 사람들을 느끼면서, 천천히 아주 천천히 걸어 보기 바랍니다. 여러분 기분이 훨씬 좋아질 겁니다.

 열, 열 번째 해야 할 일은 제가 굳이 말하지 않겠습니다. 여러분들이 대학생으로서 꼭 한번 해보고 싶었던 것이 있다면 그것을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읽어준 학생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가 행복하다고 느낄 때는 무엇인가를 하고 있을 때입니다. 여러분의 열정과 도전, 그리고 희망을 위해 우리 모두 다시 해봅시다. 우리대학 학생 여러분을 사랑하고 응원합니다.


이재영<글로벌경제통상학부>교수


파일

담당자 정보